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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교과목

공지사항 :

컴퓨터과학과 학년별 전공교과목 상세안내입니다.

1학년 컴퓨터과학과 1학년 전공교과목 상세안내 입니다

컴퓨터과학과 전공교과목 이수체계도는 교과목 이수체계도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학수번호과목명시간/학점상세내용
CS1001컴퓨터과학개론(Introduction to Computer Science)강의 3시간 3학점컴퓨터과학에 관련된 폭 넓은 기초지식 및 개념을 얻는다. 이를 위해 컴퓨터구조, 자료구조, 정보시스템, 운영체제, 프로그래밍 언어, 데이터베이스, 알고리즘, 소프트웨어공학, 인공지능, 정보통신 분야 등을 개략적으로 공부하여 컴퓨터과학 분야에 대해 종합적으로 이해한다.
CS1002프로그래밍언어기초(Fundamentals of Programming)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기초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을 배운다. 변수, 조건문, 반복문, 함수 등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구조를 익히며 프로그래밍 연습을 통하여 이해도를 높인다.
CS1003프로그래밍언어응용(Applied Programming)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프로그래밍언어 기초의 다음 단계로서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프로그래밍을 능숙하게 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CS1140모던웹기초(Modern Web Basics)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이 과목은 최신 웹 기술의 기초가 되는 HTML5, CSS, Bootstrap, 웹 서버, JavaScript 등을 소개한다. HTML, CSS, Bootstrap을 이용하여 다양한 플랫폼에서 작동하는 반응형 웹을 구축하는 방법을 학습하며, 웹 서버와 JavaScript의 동작원리를 이해한다.

2학년 컴퓨터과학과 2학년 전공교과목 상세안내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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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수번호과목명시간/학점상세내용
CS0070확률및통계(Probability and Statistics)강의 3시간 3학점확률의 기본적인 개념 및 통계의 이론을 습득하여 통계의 기초를 확립함을 학습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자료의 정리, 집합, 확률과 확률분포, 대표값, 표본 분포 이론과 통계적 추정, 통계적 가설검정 및 분산, 분석법 등을 학습한다.
CS1014어셈블리언어(Assembly Language)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80x86계열의 어셈블리언어와 프로그래밍 기법을 배우고 이를 PC의 동작 제어에 적용함으로써 컴퓨터 시스템의 하위계층상에서 이루어지는 동작을 이해하고, 그것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메모리 동작, 디버그의 활용법, 변수 선언법, 스트링명령어, 스택 및 서브루틴 명령, Interrupt mechanism 및 명령어, Trap mechanism, 산술 및 I/O명령, 마크로 활용법, 다른 언어와의 연결 및 모듈러 프로그래밍 기법, PC적용 실험 등에 대한 내용을 프로그램의 사례분석과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CS1018윈도우즈프로그래밍(Windows Programming)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Windows system의 기본이 되는 windows environments 및 structures를 이해하고 API 및 MFC function 등을 학습하며 이러한 function들을 이용한 프로그래밍을 실습함으로서 Graphical User Interface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CS1020운영체제(Operating System)강의 3시간 3학점컴퓨터 시스템의 핵심 시스템 소프트웨어인 운영체제의 기본개념과 동작원리를 습득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지원, 프로세스 관리, 주기억장치 관리, 보조기억장치관리, 입출력 장치관리, 보호 및 보안, 네트워크, 분산 처리 등의 개념과 실현 접근 방법론들을 배운다.
CS1021자료구조(Data Structure)강의 3시간 3학점정보처리 시스템에서 자료가 효과적으로 저장, 처리되기 위한 여러 가지 자료구조와 이 구조에 연관된 기본 알고리즘을 배운다. 선형 리스트, 연결 리스트, 스택, 큐, 트리, 그래프, 정력과 검색 등을 배우고 이들의 구현을 위한 프로그래밍 과제를 수행한다.
CS1022컴퓨터구조(Computer Organization)강의 3시간 3학점컴퓨터 시스템의 하드웨어 구성과 동작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적인 디지털 시스템의 구성과 동작원리를 습득하고 전형적인 Von Neuman Machine 형태의 기본적인 컴퓨터 시스템 조직을 학습한다.
CS1023이산수학(Discrete Mathematics)강의 3시간 3학점컴퓨터과학을 공부하기 위해 필수적인 기초 수학을 배운다. 집합, 관계, 대수, 함수, 벡터, 그래프 등의 기초개념을 배우고 관련 예제를 학습한다.
CS1025웹프로그래밍(Web Programming)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웹페이지를 구성하는 여러 가지 기술의 동향 및 특징을 학습하고 HTML, XML, JavaScript, CGI, ASP, JSP, PHP 등의 웹문서 작성 및 동적 웹페이지 구현을 위한 프로그래밍 방법을 익힌다.
CS1069멀티미디어(Multimedia)강의 3시간 3학점현대 사회의 정보 매체로 널리 사용되는 멀티미디어의 영상, 소리 및 음성을 구성하고 표현하는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 공부한다. 멀티미디어를 구성하는 요소들의 편집 및 수정에 대해 배우고, 멀티미디어에 대한 전체적인 제작 기법에 대해 공부한다.
CS1133객체지향프로그래밍1(Object-Oriented Programming 1)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주요한 객체지향 언어 중 하나를 다루는 과목으로서 객체지향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객체지향 프로그램과 종래의 프로그램의 차이점을 학습한다. 객체지향 언어의 구조와 특징을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익히며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하여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
CS1134객체지향프로그래밍2(Object-Oriented Programming 2)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객체지향프로그래밍1에 이어서 주요한 객체지향 언어 중 하나를 다룬다. 클래스를 정의하고 클래스 간 상속을 활용하는 방법, 기초적인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작성법, 그리고 예외처리 방법을 배운다. 본 과목은 소프트웨어 시스템 구축과 관련된 문제의 해결 능력을 키우는데 중점을 둔다.

3학년 컴퓨터과학과 3학년 전공교과목 상세안내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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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수번호과목명시간/학점상세내용
CS1039컴퓨터그래픽스(Computer Graphics)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그래픽스에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 및 구조, 물체에 대한 수학적 처리,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 자료 구조 및 알고리즘에 대해 학습한다. 그래픽스에서 사용하는 입력 장치들의 기능과 원리, 그림을 그리는 방법과 윈도우 및 뷰포트의 개념, 기초도형, 절단법, 화상표현과 색상에 대해 공부한다.
CS1048데이터베이스(Database)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기본 구조 및 개체관계 모델, 관계 모델,객체지향 모델 등의 데이터 모델이 소개된다. 관계 데이터베이스와 관련하여 관계 데이터베이스 설계를 위한 수학적 이론, 데이터 구조, 제약, 연산, 질의어 등에 관하여 배운다. 또한 데이터베이스의 회복기법, 병행 수행제어, 보안과 무결성, 분산 등의 개념을 소개한다.
CS1049알고리즘분석및응용(Algorithm Analysis and Application)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컴퓨터 응용 분야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알고리즘들을 통하여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최적의 알고리즘을 작성하는 능력을 기른다. 분류 알고리즘, 탐색 알고리즘, NP 문제 등을 다룬다.
CS1050컴퓨터네트워크(Computer Network)강의 3시간 3학점컴퓨터 통신(선수과목)에서 배운 기본개념을 바탕으로 LAN과 WAN에 관련된 프로토콜 및 정보통신의 최신 동향이 소개된다. 근거리 망의 종류와 관련된 프로토콜을 학습한다. WAN에서 Routing 프로토콜과 망 연결에 대하여 공부한다. 첨단정보통신서비스인 이동 통신, 위성 통신, 개인 통신에 관련된 이론과 현황을 배우며, 광대역 고속통신에 관련된 기본적인 개념을 소개한다.
CS1061네트워크프로그래밍(Network Programming)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컴퓨터통신(선수과목)과 네트워크 프로토콜에서 배운 기본개념을 바탕으로 다양한 네트워크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소켓 프로그래밍을 중심으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다. 네트워크프로그램 작성의 기본원리를 습득하고 예제 프로그램을 통하여 실습한다. 주요 내용은 클라이언트-서버 통신 프로그래밍, UNIX 소켓 프로그래밍, 윈도우 소켓 프로그래밍을 포함한다.
CS1103컴파일러(Compiler)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컴파일러의 구조를 이해하기 위하여 기본이 되는 regular language, context-free language와 그에 대응하는 finite automata, push-down automata등의 머신에 관한 기초 이론을 학습하고 그 이론을 바탕으로 컴파일러의 lexical analyzer 및 parser 부분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CS1104소프트웨어설계(Software Design)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컴퓨터 시스템 개발의 제반과정인 시스템분석, 설계, 구현에 관한 절차와 다양한 실현접근 방법론을 연구하고 최근 시스템의 분석과 설계에 이용되는 객체 지향 방법론을 중심으로 시스템 개발에 응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CS1109XML프로그래밍(XML Programming)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특정 플랫폼과 프로그램에 독립적인, 데이터 형식 기술 언어인 XML은 이제 단순한 문자와 데이터를 표현하는 것을 뛰어 넘어서 분산 컴퓨팅의 프로토콜과 전자거래를 위한 표준으로 발전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확장성 있는 마크업언어인 XML언어와 관련된 기술들에 대하여 교육한다. XML 기본 문법, DTD, DOM, SAX, Schema, XSL, XSLT 등과 같은 주제에 대하여 실습과 함께 학습한다.
CS1110인터넷서버구축및관리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웹사이트를 설치하고 관리하기위한 기본지식과 함께 실습을 통한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교과내용으로 첫째, 리눅스 시스템을 설치하고, 삼바, NFS, 메일, FTP, MySQL, 보안텔넷과 같은 인터넷서비스들을 설치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며, 둘째, 유닉스 사용법과 함께 웹서버를 설정하고 관리하는 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CGI, PHP, JSP와 같이 동적으로 생성되는 웹사이트 내용이나 데이터베이스 연동 기술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CS1111고급웹프로그래밍(Advanced Web Programming)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차세대 웹프로그래밍을 위한 고급 기술을 교육하고 실습을 통하여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과목에서 다루는 범위는 특정한 기술에 한정하지 않으며 다양한 유사/복합 기술을 소개한다. 고속화면 전환과 비동기식 처리, 네트워크 트래픽 감소, 편리한 사용자인터페이스, 데이터베이스 처리 등 최신 웹 개발 기법을 학습한다.
CS1116디지털영상처리(Digital Image Processing)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디지털영상처리 과목에서는 디지털 영상에 image enhancement, restoration, coding/compression과 같은 여러 가지 영상처리 기술을 적용하는 이론적인 내용과 이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하는 영상처리 실험 및 실습을 수행한다.
CS1121DB프로그래밍(Database Programming)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기법을 배우고 이를 이용하여 실제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고 구현한다. 구현을 위해서는 데이터베이스 개발 도구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사용법을 익히며, 이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와 연동되는 응용 프로그래밍을 개발한다.
CS1122임베디드시스템(Embedded System)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Gates, counters, latches, ALU, shift registers, multiplexers, memories 등과 같은 집적회로 부품을 이용하여 디지털 회로를 설계하는 방법 및 실험을 수행한다.
CS1123고급시스템프로그래밍(Advanced System Programming)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운영체제의 개념과 동작원리를 바탕으로 범용 다중 사용자 운영체제인 UNIX의 설계 및 구현 내용을 이해하고 UNIX 시스템 프로그래밍기법을 배운다.
CS1132정보보호(Information Security)강의 3시간 3학점정보 보안의 개념 및 필요성을 이해하고 현대 암호이론의 기초에 대하여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대칭키 암호, 공개키 암호 등의 동작원리와 알고리즘을 이해한다.

4학년 컴퓨터과학과 4학년 전공교과목 상세안내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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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수번호과목명시간/학점상세내용
CS1034데이터베이스관리실습(Data Management)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로서 시스템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는 상용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의 구조를 소개하고, 여러 기능들을 실습한다. 또한, 트랜잭션 관리, 보안, 네트워킹 등 실무에 기초가 되는 이론들도 배운다.
CS1037프로그래밍언어분석(Programming Language)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프로그래밍 언어 자체의 구조를 파악하고 최신의 대표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들을 서로 비교 분석함으로서 문제 해결을 위한 시스템 설계 및 프로그래밍 기술을 향상시키고, 개발코자하는 시스템에 적합한 프로그래밍 언어 선정 및 프로그램 언어 개발 능력을 기른다.
CS1062초고속정보통신망(Information Superhighway)강의 3시간 3학점컴퓨터네트워크에서 배운 기본개념을 바탕으로 최근의 정보통신기술을 익힘으로써 현장에서 이를 응용 연구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함을 목표로 한다. 초고속 정보통신의 핵심 기술 및 응용 기술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다루며, 국내외 초고속 정보통신현황 및 향후 전망을 소개한다.
CS1065소프트웨어공학(Software Engineering)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최소비용으로 최적의 유용성을 갖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객체지향 시스템 설계 기법 및 개발 기법을 배운다. 프로젝트를 통해 시스템의 요구분석, 도메인 분석 및 시스템 디자인 등의 과정을 배운다.
CS1073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인공지능 분야의 중심이 되는 퍼지 이론을 공부하고, 퍼지 이론을 이용하는 전문가 시스템을 개발한다. 영상처리 및 인식에 대해 관한 공부를 하고 사용자의 신원을 파악하는 보안시스템을 개발한다. 그 외에 Neural network, Robot navigation, Morphology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CS1105인터넷보안(Internet Security)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본 과목은 본질적으로 안전하지 않는 컴퓨터 통신망 위에서 안전한 통신채널을 구축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들과 관련 개념들에 대하여 학습한다. 신뢰할 수 있는 정보교환의 핵심이 되는 암호시스템에 대하여 살펴보고, 디지털인증서나 웹서버보안, 웹브라우저보안, SSL(Secure Socket Layer)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안전한 전자거래 응용시스템 구축 방법을 습득한다.
CS1113엔터프라이즈응용개발(Development of Enterprise Application)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과 증가로 인하여 현재 대부분의 비즈니스 환경이 웹 기반으로 옮겨지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실제 기업 시스템 구축에 많이 이용되는 J2EE 기술이나 NET 개발 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특히 실제 실무에서 다루는 비즈니스 도메인들을 선정하여 컴포넌트 기반 개발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학생들이 직접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신기술을 습득하도록 진행한다.
CS1131정보기술과경영(Information Technology and Management)강의 3시간 3학점정보기술과 경영은 IT분야의 이공학도들이 관리자나 경영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보기술 관련 경영기법을 강의한다. 정보기술은 소프트웨어 개발, 유/무선인터넷, IPTV, 단말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기술로 사용되고 있다. 정보기술은 특히 기업경영에도 많이 활용되어 기업경영의 핵심요소가 되고 있다. 본 강의는 정보기술분야와 연계하여 경영전략, 기업조직 구조와 설계, 기업가정신, IT프로젝트 개발, 시스템개발 기법, 경제성평가, 창업 등을 강의한다.
CS1135캡스톤설계1(Capston Design 1)실습 3시간 3학점실무 프로젝트 수행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스스로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계획하고 분석, 설계, 구현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CS1136캡스톤설계2(Capston Design 2)실습 3시간 3학점캡스톤설계2에서는 캡스톤설계1보다 발전된 주제를 다룬다. 실무 프로젝트 수행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스스로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분석, 설계, 구현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CS1999졸업작품및시험(Final Work and Examination)3학점졸업반 학생의 필수과목으로 4학년 마지막 학기에 신청하며 학과에서 정한 일정수준의 작품제작 및 발표로 평가한다. (구체적 사항은 학과 내규로 정한다) 또한 학과에서 요구하는 제반 자격시험 또는 기준을 통과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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