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알림 광장 > 학과 FAQ

Department's FAQ

학과 FAQ

공지사항 :

(4학년 FAQ) 캡스톤설계 1, 2

조회 수 14621 추천 수 0 2019.02.12 18:44:05

아래의 내용은 2021학년도 기준이니, 이후 변경사항에 대해서는 멘토교수나 학과장에게 별도 문의하기 바랍니다.

---------------------------------------------------------------


4학년은 캡스톤설계1,2를 필수로 수강해야 합니다.

매 학기 첫 시간에 608호에서 캡스톤 반 배정을 실시하니 전원참석하기 바랍니다.

학과에서는 별도로 개별 안내를 하지 않습니다.

==> 비대면 수업시는 대면 배정 대신에 학과홈피(cs)에 공지합니다, 반드시 확인하기 바랍니다.



*  아래의 안내는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FAQ입니다.

졸업/수강/교과 등에 관한 모든 사항은 '학과 교과과정위원회'에서 결정합니다.("좌측 학사안내 메뉴에 안내되어있음")


1. 멘토교수님의 캡스톤설계1,2를 수강하고 싶지 않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캡스톤설계1,2 는 1년간 멘토교수님의 지도를 받기위한 과목입니다.

멘토교수님 강좌에 수강신청해야 하며 학생들의 호불호에 따라 임의로 다른 강좌를 수강할 수 없습니다.


2. 멘토교수님의 강좌가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일단 수강신청하지 않거나, 여석이 있는 반에 수강신청합니다. 단 멘토교수님 분반 수강이 우선이므로 추후 반을 변경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개강 후 첫 시간에 모여서 반을 조정합니다.

==> 비대면 수업시는  대면 배정 대신에 학과홈피(cs)에 공지합니다, 반드시 확인하기 바랍니다.


3. 멘토교수님의 강좌에 여석이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일단 수강신청 하지 않습니다.

개강 후 첫 시간에 모여서 최종 반 배정을 한 후 수강신청합니다.

==> 비대면 수업시는  대면 배정 대신에 학과홈피(cs)에 공지합니다, 반드시 확인하기 바랍니다.


4. 캡스톤설계 모든 강좌에 여석이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개강 후 첫 시간에 모여서 최종 반 배정을 합니다.

==> 비대면 수업시는  대면 배정 대신에 학과홈피(cs)에 공지합니다, 반드시 확인하기 바랍니다.


5. 멘토교수님이 아닌 교수님의 연구실에서 지도를 받고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멘토교수님과 연구실교수님께 의논하고, 결정에 따라 수강신청하면 됩니다.

개강 후 첫 시간에 모여서 최종 반 배정을 합니다.

==> 비대면 수업시는  대면 배정 대신에 학과홈피(cs)에 공지합니다, 반드시 확인하기 바랍니다.


* 멘토교수님 이외의 교수님 연구실에서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랩에 입실하기 전 반드시 사전에 멘토교수님의 허락을 득해야 합니다.(1,2,3,4학년 모두)

* 멘토교수님 이외의 교수님 연구실에서 공부하다가 다시 멘토교수님의 지도를 받고자 할때도 마찬가지입니다.


6. 개강 후 첫 수업시간에 반 배정을 받은 후 각자 수강 정정하면 되나요?

NO

안내를 따르기 바랍니다.


7. 캡스톤 설계 1, 2의 학점은 어떻게 되나요?

전공 3학점 3시간 입니다.


8. 캡스톤 설계 1, 2의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P/NP로 평가됩니다.

9. 작년에 캡스톤설계 1, 2를 수강하였으나 F학점을 받아서 재수강하려고 합니다.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P/NP로 평가됩니다.

2019학년도부터 캡스톤설계 1, 2의 학수번호가  변경되었으므로 새로운 학수번호로 대체재수강신청해야 합니다.


10. 멘토교수님이 계시나 멘토교수님의 캡스톤 강좌가 없어서 다른 교수님 강좌를 수강하고 있습니다. 수업은 어느 분과 하나요?

멘토교수님과 수업합니다.


11. 캡스톤설계1,2 는 4학년 필수 12학점에 포함 되나요?

NO


12. 개인사정으로 캡스톤설계1,2를 수강할 수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는 수강신청 기간 중에 멘토교수님의 확인을 거쳐 학과장의 승인을 얻어야만 면제됩니다. 특별한 사유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 휴학, 복학, 재입학 등으로 학기가 맞지 않아 캡스톤설계1과 2 중 1과목 밖에 수강할 수 없는 경우

예: 전일제 현장실습으로 인정되어 수강신청이 필요없는 경우

기타 학과 교과과정위원회에서 인정하는 경우


13. 취업하였습니다. 그래도 캡스톤설계1,2를 수강해야 하나요?

YES

수강해야 합니다.  우리학교 학칙에 수강을 대체하는 "취업계"라는 것은 없습니다.

캡스톤설계1,2 과목의 성적처리 방식도 다른 과목과 동일합니다.

학칙에 따라 취업자 출석 인정을 받는 경우에(마지막 학기에만 해당)는 출석만 면제되며, 출석 이외의 고사, 발표, 과제 등은 면제되지 않습니다.

출석면제 서류는 매학기 학교에서 공지하며 학과장실이 아닌 과목담당 교수님께 제출합니다.

 

14. 캡스톤1,2 과목을 이수하였는데 졸업작품에서 Fail 할 수도 있나요?

YES

졸업작품지도는 캡스톤1,2 과목 내용의 일부입니다.

캡스톤1,2에서 좋은 성적을 받아도 졸업작품의 수준이 미흡하면 통과하지 못합니다.

반대로 졸업작품이 우수해도 캡스톤1,2에서 과제불량, 출석미달 등의 사유로 F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15. 소프트웨어학과 복수전공 학생도 해당 되나요?

YES

복수전공 학생은 주전공 학생과 모든 졸업요건이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사전에 학과장과 상담하여 캡스톤설계 1,2 지도교수님을 정하기 바랍니다.


16.소프트웨어학과 부전공 학생도 해당되나요?

NO

부전공 학생은 학과에서 요구하는 졸업요건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17. 학교에서 지원하는 캡스톤설계 프로젝트 지원금은 무엇인가요?

현재는 운영하고 있지 않습니다.


18. 추가 문의사항이 있습니다. 어디로 연락하나요?

다음 순서로 문의하기 바랍니다.

멘토교수님 ==> 학과조교실(616호)

교무처에서는 안내가 불가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학과단위 졸업요건

학과단위졸업요건 1. 학교 규정에 따른 졸업요건을 충족하여야 한다. 2. 2017학년도 입학자부터 ‘졸업인증제’에 따라 CREOS 인증을 획득하여야 한다. 2016학년도 이전 입학자는 서경대학교 SKON캠프(이전 비전캠프)(대상자 : 201...

(구)데이터분석기초, (구)빅데이터분석기초 과목을 재수강하려는 경우

2018학년도까지 2학년 2학기에 개설되었던 (구)데이터분석기초, (구)빅데이터분석기초 과목은 2020학년도부터 3학년 2학기에 '빅데이터분석'으로 개설됩니다. 재수강을 원하는 학생들은 2학기에 대체재수강으로 수강하면 되며, 필수 수강은...

학과명칭변경에 따른 학위취득 학과명

우리학과가 2019학년도부터 '소프트웨어학과'로 신입생을 선발함에 따라, 졸업시 다음과 같은 규칙으로 졸업학과가 정해집니다. 편입생과 전과생도 마찬가지입니다. 휴학/복학과는 무관합니다. 1) 소프트웨어학과로 입학 ==> 소프트...

조교실 위치 및 연락처

소프트웨어학과 조교실은 북악관 6층 616호 입니다. 전화는 02-940-7750 (학과장 연구실 전화와 연결) 입니다. 조교가 부재중일 때에는 조교실 문앞에 부착된 안내문의 전화번호로 연락하면 됩니다.

재수강 및 대체재수강

* 아래의 안내는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FAQ입니다. 졸업/수강/교과 등에 관한 모든 사항은 '학과 교과과정위원회'에서 결정합니다, 1. 재수강하려는 과목이 개설되지 않았습니다. 어떻게 하나요? 삭제되는 과목에 대해서 대...

(4학년 FAQ) 졸업작품및시험 과목에서 P를 받는 방법

아래의 내용은 2021학년도 기준이니, 이후 변경사항에 대해서는 멘토교수나 학과장에게 별도 문의하기 바랍니다. --------------------------------------------------------------- * 아래의 안내는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FAQ입니다. 졸업/수강/교과 ...

학과 졸업요건

학과 졸업요건에 대한 안내는 좌측 메뉴 학사안내-졸업요건에 나와 있습니다. https://cs.skuniv.ac.kr/cs_requirements_for_graduation#3 다음 교육과정-교육과정표 등도 읽어보기 바랍니다. https://cs.skuniv.ac.kr/cs_courses_table 내용은 다...

소프트웨어학과(컴퓨터과학과) 복수전공

우리학과 전공으로 복수전공을 원하는 타학과 학생의 경우 다음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 아래의 안내는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FAQ입니다. 졸업/수강/교과 등에 관한 모든 사항은 '학과 교과과정위원회'에서 결정합니다, 1....

휴학/복학 및 자퇴/전과

아래의 내용은 2021년도 기준이니, 이후 변경사항에 대해서는 멘토교수나 학과장에게 별도 문의하기 바랍니다. --------------------------------------------------------------- 1. 휴학하려면 학과 내에서는 어떠한 절차가 필요한가요? 포탈에서 온라인 ...

(4학년 FAQ) 졸업작품및시험 과목 수강신청

4학년 학생들은 모두 필독하여 졸업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기 바랍니다. 학과에서는 별도로 개별 안내를 하지 않습니다. 1. 졸업작품및시험 과목은 언제 수강신청하는 것인가요? 졸업작품및시험 과목은 졸업하고자 하는 학기에 신...

(4학년 FAQ) 캡스톤설계 1, 2

아래의 내용은 2021학년도 기준이니, 이후 변경사항에 대해서는 멘토교수나 학과장에게 별도 문의하기 바랍니다. --------------------------------------------------------------- 4학년은 캡스톤설계1,2를 필수로 수강해야 합니다. 매 학기 첫 시간에 60...

학과 FAQ 게시판입니다

학생들은 게시판 내용을 숙지하기 바랍니다. 추가를 원하는 FAQ가 있으면 있으면 학년대표, 학생회장/부회장, 근로학생, 조교에게 문의하면 학과장에게 전달됩니다. 또한 FAQ 게시글의 내용은 학기별로 변동사항을 반영하여 수정되...

교내퀵링크 Quick Links

교과목 이수체계도
전공교과목 상세안내
현재 페이지 QRCode
소프트웨어학과 학사일정
소프트웨어학과 홈페이지
학생 커뮤니티
N 공지사항
J 취업정보
G 갤러리
R RSS
구글 번역기를 이용해서 번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소프트웨어학과 사이트맵 소프트웨어학과 사이트맵입니다